중요한 것은 목표가 아니라 시스템이다
성공을 하기 위한 방법을 만화가인 저자의 이력답게 유쾌하게 풀어낸 자기계발서이다.
결국 중요한 것은 ‘목표’가 아닌 ‘시스템’이라는 것이 주 요지다.
예를 들어 영어시험에서 만점을 받는 것은 목표다. 반면 시스템은 매일 아침 일어나서 30분씩 공부를 하는 것이다. 한마디로 시스템은 ‘루틴’이라고 할 수도 있다. 매일 매일 반복하는 일. 그것이 그 사람의 인생이 되는 것이다. 매일 매일 반복하는 일이 성공에 가까운 일이라면, 그 인생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.
매일 매일 책을 읽는 루틴을 갖고 있는 사람과 매일 매일 술을 마시며 시간을 보내는 루틴을 갖고 있는 사람 중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쪽은? 당연히 전자다. 아무리 멋지고 원대한 목표를 가졌더라도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시스템이 없다면, 그 목표를 달성할 확률은 줄어든다. 즉,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줄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.
결국은 '행동'의 차이
결국, 시스템과 목표의 차이는 ‘행동’에 있다고 볼 수 있다. 목표는 그저 꿈꾸는 것에서 멈추지만, 시스템은 행동해야 한다. 실행해야 시스템이 되는 것이다. 행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른 언어로 강조한 것으로 이해했다.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때론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꽤나 큰 자극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의 논점이 마음에 들었다.
이 책에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 중 ‘운’ 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점도 좋았다. 저자는 성공을 ‘좋은 시스템을 골라 계속 정진하다가 마침내 운이 더해져 이뤄지는 결과’라고 정의한다. 완벽한 능력을 갖췄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례가 분명 있을 수 있다.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. 운이 찾아올 때까지, 최대한 좋은 시스템 속에서 행동하면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며, 운이 나에게로 다가올 ‘그 때’를 기다리는 것이다. 사람에게는 그 정도의 운은 누구나 있다.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좋은 시스템을 만들고 매일 매일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다.
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자기계발서를 원한다면 추천한다.